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미국이 전쟁 말할 때 한국은 몸서리친다"

뉴욕타임스에 실린 맨부커상 수상 작가 한강(47·사진)의 기고문이 미국인들 사이에서 잔잔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한강은 '미국이 전쟁을 언급할 때 한국은 몸서리친다'는 제목의 기고문으로 미국이 전쟁 시나리오를 들먹이는 것이 한국인들에게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보자는 게 글의 요지다. 기고문은 7일 실렸다. 한강은 최근 북미 갈등으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면서 한 노인에게 벌어진 헤프닝을 소개하면서 글을 시작했다. 전쟁에 대한 우려 때문에 은행에서 돈뭉치를 찾아오다가 절도 피해를 본 노인의 사건 이야기다. 한강은 "1950년 한국전쟁이 일어난 이후부터 전쟁은 그 노인이 청소년기에 줄곧 겪어온 체험이었을 것"이라며 "평범한 중산층으로서 살아온 그가 돈을 찾기 위해 은행으로 가는 길에 어떤 느낌이 들었을지 상상이 된다"고 적었다. 한국전쟁을 겪은 노인에게 '전쟁의 공포'는 젊은이들과 달리 실제의 것이다. 하지만, 한강을 비롯, 전쟁을 직접 경험하지 않은 젊은이들에게 북한이란 복잡미묘한 존재다. 한강은 "나는 그 노인과 달리 한국전쟁을 겪지 않았다"며 "전후 세대들에게 북한이라고 알려진 나라는 때로 모종의 비현실적인 존재로 느껴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물론 남한 사람들은 평양이 서울에서 자동차로 2시간 거리이며 전쟁이 끝나지 않았고 휴전 중이라는 것을 안다"며 한국인들에게 북한이란 일상에서는 비현실적인 존재이면서도 현실적으로 위협을 가하는 복잡한 존재임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강은 한반도 위기가 고조되고 있음에도 태연한 듯 일상을 살아가는 이런 한국인들을 향한 미디어들의 시선에 대해서도 물음을 던졌다. 그는 "이런 고요함이 한국인들이 정말 무관심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일까. 모두가 전쟁의 공포를 진실로 초월해냈을 것 같으냐"고 질문했다. 그리고 '절대 그렇지 않다'는 말을 이어갔다. 한강은 "수십 년간 쌓인 긴장과 전율이 한국인들의 깊숙한 내면에 숨어 단조로운 대화 속에서도 갑자기 불쑥불쑥 모습을 드러낸다"며 "특히 매일 나오는 뉴스에 따라 최근 몇 달 동안 이런 긴장이 우리의 초조한 내면에서 서서히 고조되는 걸 목격했다"고 덧붙였다. 한강은 "한국은 하나만 안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말에 한국인들이 뚜렷하게 아는 게 한 가지가 있다고 맞받았다. 그는 "우리는 평화가 아닌 어떤 해결책도 의미가 없고, 승리는 공허하고 터무니없으며 불가능한 구호일 뿐이라는 걸 안다"며 "또 다른 대리전을 절대로 원하지 않는 사람들이 지금, 여기 한반도에 살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반도 긴장 상황에서 겉으로는 평온함을 유지하지만, '전쟁'이란 단어에 조용히 몸서리치는 한국인들의 심정을 대변한 한강의 글은 미국인들의 SNS에 공유되며 다양한 논의를 이끌어내고 있다.

2017-10-09

"미국이 전쟁 말할 때 한국은 몸서리"

한국에서는 추석 연휴인 기간, 뉴욕타임스에 실린 맨부커상 수상 작가 한강(47.사진)의 기고문이 잔잔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한강의 '미국이 전쟁을 언급할 때 한국은 몸서리친다'는 제목의 기고문은 지난 7일 실렸다. 한강은 최근 북미 갈등으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면서 한 노인에게 벌어진 해프닝을 소개하면서 글을 시작했다. 전쟁에 대한 우려 때문에 은행에서 돈뭉치를 찾아오다가 절도 피해를 본 노인의 사건 이야기다. 한강은 "1950년 한국전쟁이 일어난 이후부터 전쟁은 그 노인이 청소년기에 줄곧 겪어온 체험이었을 것"이라며 "평범한 중산층으로서 살아온 그가 돈을 찾기 위해 은행으로 가는 길에 어떤 느낌이 들었을지 상상이 된다"고 적었다. 한강은 "나는 그 노인과 달리 한국전쟁을 겪지 않았다"며 "전후 세대들에게 북한이라고 알려진 나라는 때로 모종의 비현실적인 존재로 느껴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물론 남한 사람들은 평양이 서울에서 자동차로 2시간 거리이며 전쟁이 끝나지 않았고 휴전 중이라는 것을 안다"며 한국인들에게 북한이란 일상에서는 비현실적인 존재이면서도 현실적으로 위협을 가하는 복잡한 존재임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강은 한반도 위기가 고조되고 있음에도 태연한 듯 일상을 살아가는 이런 한국인들을 향한 외신들의 시선에 대해서도 물음을 던졌다. 그는 "이런 고요함이 한국인들이 정말 무관심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일까. 모두가 전쟁의 공포를 진실로 초월해냈을 것 같으냐"고 질문했다. 그리고 '절대 그렇지 않다'는 말을 이어갔다. 한강은 "수십 년간 쌓인 긴장과 전율이 한국인들의 깊숙한 내면에 숨어 단조로운 대화 속에서도 갑자기 불쑥불쑥 모습을 드러낸다"며 "특히 매일 나오는 뉴스에 따라 최근 몇 달 동안 이런 긴장이 우리의 초조한 내면에서 서서히 고조되는 걸 목격했다"고 덧붙였다. 사례로는 자택이나 직장에서 가까운 방공호의 위치를 확인하거나 명절 선물로 전쟁을 대비한 '서바이벌 배낭'을 준비하는 등 최근 한국 풍경을 소개했다. 한강은 "우리는 바로 국경 너머에 있는 북한이 또 핵실험을 할까, 방사능이 누출될까 무섭다"며 "우리는 서서히 고조되는 말싸움이 실제 전쟁으로 번질까 두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남쪽에 5000만 명이 살고 그 가운데 70만 명이 유치원생들이라는 게 단순히 숫자가 아니라는 사실이 그런 두려움의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두려움을 안고 사는 한국인들이 짐짓 평온한 모습을 견지하는 이유는 북한이라는 존재를 세계 다른 지역들보다 더 구체적으로 안다는 데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독재정권의 억압을 겪은) 우리가 독재정권과 그 아래서 고통 받는 이들을 자연스럽게 구분하기 때문에 선과 악의 양분법을 넘어 전체적인 시각을 갖고 환경에 대응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누구의 이익을 위해 전쟁을 하는가?"라는 물음과 인식이 한국인들 사이에서 존재한다는 것을 알렸다. 한강은 한국전쟁이 이웃 강대국들이 저지른 대리전이었다며 70년이 지난 지금도 비슷한 위협이 미국 뉴스에서 들려온다고 지적했다. 한강은 "한국은 하나만 안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말에 한국인들이 뚜렷하게 아는 게 한 가지가 있다고 맞받았다. 그는 "우리는 평화가 아닌 어떤 해결책도 의미가 없고, 승리는 공허하고 터무니없으며 불가능한 구호일 뿐이라는 걸 안다"며 "또 다른 대리전을 절대로 원하지 않는 사람들이 지금, 여기 한반도에 살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반도 긴장 상황에서 겉으로는 평온함을 유지하지만, '전쟁'이란 단어에 조용히 몸서리치는 한국인들의 심정을 대변한 한강의 글은 미국인들의 SNS에 공유되며 다양한 논의를 이끌어내고 있다. 정은혜 기자

2017-10-09

트럼프·틸러슨, 불화설 진화 동시 출격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4일 한목소리로 항간에 무성한 두 사람의 불화설과 틸러슨 국무장관의 사임설을 부인했다. 틸러슨 장관은 4일 오전 직접 발표한 성명을 통해 "이 자리를 사임하는 것을 전혀 고려해 본 적이 없다"면서 "내가 대통령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유용할 수 있다고 대통령이 느끼는 한 나는 이 자리에 있다"고 밝히면서 장관직 사임 가능성을 제기한 NBC방송의 보도를 전면 부인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에 발맞춰 트윗을 통해 NBC 보도를 '가짜 뉴스'라고 비난하면서 "NBC 뉴스 기사가 지금 막 틸러슨 장관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에 의해 완전히 반박됐다"며 "그들은 미국에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NBC 방송은 이날 복수의 소식통들을 인용, 틸러슨 장관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책 이견 등으로 인해 대통령을 공개 석상에서 "멍청이"라고 부르는 등 악화된 감정을 드러냈고, 지난 7월 말에는 거의 자진 사퇴 직전까지 갔다고 보도한 바 있다. NBC방송은 또 마이크 펜스 부통령을 비롯한 정부 고위관계자들이 틸러슨 장관을 만나 그와 트럼프 대통령 간의 긴장 상황을 풀고자 중재를 시도하고 연말까지 국무장관직을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고도 보도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과 틸러슨 장관이 NBC방송의 이날 보도를 동시에 부인하며 갈등설을 봉합함에 따라 지난 1일 트럼프 대통령이 틸러슨 장관의 대북 대화채널 가동 언급을 공개 면박하면서 급부상한 틸러슨 장관의 사임설은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게 됐다. 새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이날 총격 참사가 발생한 라스베이거스로 향하는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한 브리핑에서 "여러 차례 말한 것처럼 만약 대통령이 누군가를 신임하지 않으면 그들은 더는 그 자리에 남아있지 못할 것"이라고 말해 트럼프 대통령이 틸러슨 장관을 여전히 신임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2017-10-04

국방장관 "틸러슨 외교적 노력 지지"

제임스 매티스(사진) 국방장관은 3일 북핵·미사일 위기 상황을 완화하기 위한 텍스 틸러슨국무장관의 외교적 노력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외교적 채널'을 언급한 틸러슨 국무장관에 대해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며 '공개 면박'을 준 것을 놓고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불화설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매티슨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부정적 입장을 피력해온 이란 핵 합의에 대해 유지돼야 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매티스 장관은 이날 상원 군사위원회의 아프가니스탄 정치·안보 상황 관련 청문회에 출석, 모두발언을 통해 "국방부는 외교적 해결책을 찾으려는 틸러슨 장관의 노력을 전적으로 지지한다"며 "다만 우리는 미국과 동맹국을 방어하는데 초점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대통령은 나와 틸러슨 장관에게 중국과의 다양한 계획을 포함해 외교적 틀 내에서 이 문제를 풀어가기 위해 경제적 제재 등을 확실히 밀어붙이는 노력을 추구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말했다"며 "틸러슨 장관을 중국 베이징에 보낸 것도 북한에 대한 정부 차원의 노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는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통합된 노력의 일부"라고 강조했다. 매티스 장관은 특히 "적절한 때가 오기 전까지는, 그들(북한)이 기꺼이 대화할 자세가 돼 있을 때까지는 대화하지 않는다는 대통령의 기조와 부합해 우리는 그들과 대화하고 있지 않다"며 "틸러스 국무장관이 말한 것도 북한과 대화할 기회를 탐색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가 현재 하고 있는 것은 탐색"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과 틸러슨 국무장관의 행동 간에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한다"고 부연했다. 매티스 장관은 이란 핵 합의와 관련해서는 "이란이 합의 사항을 준수하지 않았다거나 미국의 국익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게 입증되지 않는 한 이 합의를 유지해야 한다"며 "대통령은 합의 유지를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청문회에 함께 참석한 조지프 던포드 합참의장도 "이란이 합의안에 대한 중대한 위반을 한 것은 아니다"며 "이 합의가 이란의 핵 개발을 지연시켜온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15일까지 의회에 이란이 기존 핵 합의를 준수하고 있는지를 통보해야 하며, 만약 이번에 이란이 합의를 위반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히게 되면 의회는 향후 60일 이내에 이란에 대한 제재 재부과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 이뤄진 이란 핵 합의에 대해 '나쁜 합의'라고 비판하면서 파기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2017-10-03

트럼프 '북한과 협상 시간낭비'…틸러슨에게 "기운 아껴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일 렉스 틸러슨 국무부 장관에게 북한과의 협상이 '시간 낭비'라는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잇따라 올린 트위터 글에서 "훌륭한 국무부 장관인 렉스 틸러슨에게 그가 '리틀 로켓맨'과 협상을 시도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리틀 로켓맨'은 트럼프 대통령이 핵·미사일 도발을 계속하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에게 붙인 별명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렉스, 당신의 기운을 아껴라. 우리는 해야 할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추가로 올린 트윗에서 "로켓맨을 잘 대해주는 것이 25년간 효과가 없었는데, 지금이라고 왜 효과가 있겠느냐"고 반문하고 "클린턴이 실패했고, 부시가 실패했고, 오바마가 실패했다"면서 "나는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글은 중국을 방문 중인 틸러슨 장관이 전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을 만난 이후 "북한과 2~3개 정도 채널을 열어두고 있다. 그들과 대화할 수 있고 대화한다"며 북미 간 막후 접촉을 시도하고 있음을 시사한 지 하루 만에 나왔다. 이에 대해 정부 고위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이 북한과 협상할 시기라고 믿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 협상하려는 렉스 틸러슨의 노력이 근본적으로 소용없다고 트윗을 함으로써 자신의 국무장관을 깎아내린 듯하다"고 보도했고,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직접 대화 시도에 노력을 기울일 가치가 있다고 믿지 않는다는 점을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2017-10-01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